공자는 논어에서 “사람이 먼 염려가 없으면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다”고 했는데, 세상에 근심 없이 사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어떤 권력자보다 근심이 인간을 더 많이 지배하고 있다는 말도 하는 것입니다. 이들 말처럼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이 수심에 가득 찬 얼굴을 하고 거리를 배회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바울은 근심도 근심나름 이라며 이렇게 주장합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고후7:10).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이 무엇인지 그 전형을 보여줍니다. 느헤미야는 당시 바사의 수산 궁에서 술맡은 관원으로 이었으나 그의 원래 신분은 볼모였습니다. 그러니 예루살렘 성벽이 이방에 의해 훼파되었다는 말을 듣고도 근심할 뿐 어쩔 도리가 없었습니다. 그 마음은 당장 고국으로 돌아가서 성벽재건에 나서고 싶었으나 그럴 형편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그가 할 수 있었던 것은 이렇게 조국과 민족을 위해 근심하며 기도하는 것 뿐이었습니다. “내가 이 말을 듣고 앉아서 울고 수일 동안 슬퍼하며 하늘의 하나님 앞에 금식하며 기도하여”(느1:4). 하나님은 그가 이런 마음으로 구하자 성벽재건에 직접 나서라는 감동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당시 느헤미야의 입장에서 그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일이었습니다. 이에 그는 다시 온 맘을 다해 보다 구체적으로 기도를 올렸습니다. 그는 자신이 성벽재건을 위해 예루살렘에 가는 것은 오직 아닥사스다 왕의 마음에 달린 것을 알았기에 하나님께서 왕의 마음을 움직여 자신이 은혜를 받게 해 달라고 구한 것입니다.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봇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잠21:1). 중국에서 선교를 하였던 허드슨 테일러라는 선교사가 있습니다. 그는 복음이 좀처럼 들어가기 어려운 중국대륙에 가장 성공적으로 복음전한 선교사로 유명합니다. 그를 아는 사람들이 그에게 성공의 비결을 물어을 때마다 그가 한 대답은 늘 같았습니다. “나는 사역 할 때 하나님으로 하여금 사람들을 움직이시도록 먼저 기도하며 행했습니다.”
하나님은 느헤미야가 민족이 겪는 아픔을 보고 탄식하며 기도하자 왕으로 하여금 느헤미야에 대해 좋은 마음을 갖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가 왕께 술을 올리기 위해 왕 앞에 서게 되었을 때 그의 얼굴빛이 근심으로 가득 차 있었지만, 왕은 그를 의심하지 않았고 다만 수척해진 아들을 보고 염려하는 아버지의 마음으로 그에게 물었던 것입니다.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이 순간을 위해 느헤미야는 금식기도 후 4개월을 기다려 왔습니다. 그러니 기회를 놓칠새라 자기의 소원을 말할 수 있었겠지만 그는 서두르지 않았습니다. “내가 곧 하늘의 하나님께 묵도하고 왕에게 아뢰되 왕이 만일 좋게 여기시고 종이 왕의 목전에서 은혜를 얻었사오면 나를 유다 땅 나의 조상들의 묘실이 있는 성읍에 보내어 그 성을 건축하게 하옵소서”(느2:4,5). 느헤미야는 그 경황 중에도 하나님께 자기 마음을 먼저 아뢰고 지혜를 얻어 왕께 대답한 것입니다.
많은 뇌 과학자들이 인간의 반복되는 경험은 뇌의 어느 한 부분에 입력 저장된다고 설득력 있게 주장합니다. 그리고 동일한 상황에서 자동 반응하는 효력을 갖는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반복된 습관이 인간의 삶을 지배한다는 말로 이해해도 될 듯합니다. 이처럼 기도생활이 습관화 된 사람은 기도가 필요한 상황에 이르면 반사적으로 기도하게 됩니다. 느혜미야는 타국에서 볼모로 살고 있었지만, 늘 기도하며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에 있었기에 이 결정적인 순간에도 경망스럽게 나서지 않고, 잠시 묵도하며 하나님께 먼저 묻고 왕에게 소원을 아뢸 수 있었고, 마침내 왕의 재가를 얻어 예루살렘으로 가서 성벽 재건공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잠3:5-6)
Confucius said in the Analects: “If a person has no distant worries, there must be near concerns,” which means that no one in the world lives without worries. This is why people say that worries dominate human beings more than any powerful person. Just like these quips, a great many people today are wandering the streets with pensive faces. However, Paul insists that all worries are not the same.“ Godly sorrow brings repentance that leads to salvation and leaves no regret, but worldly sorrow brings death” (2 Corinthians 7:10).
Nehemiah shows what the prototype of Godly sorrow is. Nehemiah was a cupbearer in the palace of Susan in Persia at the time, but his original status was a hostage. So, when Nehemiah heard that the wall of Jerusalem had been destroyed by the Gentiles, he was saddened, but couldn’t help it. He wanted to return to his homeland immediately and start rebuilding the destroyed wall, but he was not in a position to do so. All he could do was pray with sorrow for his nation and people. “When I heard these things, I sat down and wept. For some days I mourned and fasted and prayed before the God of heaven” (Nehemiah 1:4). When he prayed for help wholeheartedly, God moved him to directly rebuild the wall. However, from Nehemiah’s point of view at the time, it seemed realistically impossible. In response, he prayed more specifically with all his heart. He knew that it was only up to King Artaxerxes for him to go to Jerusalem and to rebuild the wall, so he asked God to move the king’s heart, so that he would receive the king’s benevolence.
“The king’s heart is in the hand of the Lord; he directs it like a watercourse wherever he pleases” (Proverbs 21:1). There is a missionary named Hudson Taylor who did missionary work in China. He is famous as the most successful missionary who preached the gospel in the Chinese continent, where the gospel was hard to be spread. Whenever people who knew him asked him about the secret of his success, he always gave the same answer. “When I was ministering